2020년은 블록체인 발전의 관건이 되는 해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는 인류의 디지털 세상 이전을 가속화한다.
올해 신기술 인프라로 ‘신(新) 인프라’에 포함된 블록체인 산업발전 계획은 곳곳에서 발표됐다. 이 해에는 중국이 먼저 심천(深圳)과 쑤저우(蘇州)에서 중앙은행의 디지털 위안화를 최초로 투입하는 실험을 진행했고 여러 성시(省市)에서 도시 축제를 구축하거나 지역 블록과 공동 혁신 플랫폼을 설치했다.
또 애플리케이션과 긴밀하게 연계된 프라이버시 보호와 체인 기술도 긍정적인 진전을 이룩했다. 업계의 기초 시설이 점점 완벽해지다. 2020년에는 전통기업들이 자체 블록 발전전략을 발표하고 금융정무(金融政务)에서 의료민생(医疗民生) 분야로 블록체인을 확대하는 등 산업 활용도 심화됐다. 하지만 기술 패러다임, 투자 물량, 기존 체제, 응용 패러다임 등으로 인해 대규모 응용은 여전히 갈 길이 멀다.
블록체인은 가치 인터넷의 기술 저변이며, 새로운 비즈니스 형태를 시작할 것이다. 이것은 더욱 변화하고 많은 것을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법률, 조직 형태, 비즈니스 모델의 변혁을 필요로 한다. 이를 통해 더욱 변화하고 다양한 시장변화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가트너(Gartner)기술의 성숙도 곡선에 따르면 블록체인 기술은 이미 제조시기를 지나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산업사슬의 상하류와 협업하는 혁신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중국 블록체인의 정책환경, 인프라와 업계 생태계 구축 상황, 현재 블록체인 기술의 주요 적용을 받는 랜딩 분야와 미래 추세 등에 대한 깊이 있는 설명이 필요하며 각국 블록체인 산업의 혁신적 발전을 위해 공감대를 더욱 결집시키자는 필요가 있다.
가. 기술 혁신을 지지하면서 동시에 감독을 강조하다.
올해는 금융분야에서 블록체인 운용을 주요 관심사로 하는 감독이 지속적으로 힘을 얻고 있다. 지방 차원에서도 각 정부마다 대대적인 감독대문이 열리고 있다. 예를 들면 4월에 강서성(江西省) 시장감독국과 강서성 공안청이 연합해 ‘2020년 다단계 판매단속 단속 합동 행동방안’을 발간했다.
역시 지난 7월 중국 인민은행 상하이(上海) 본사가 발표한 상하이(上海)금융과학기술혁신감독관 시범 적용 공시(2020년 1차분)에서도 8개 혁신 적용 중 4개 항목은 블록체인 기술을 핵심기술로 삼았다.
11월17일 충칭(重慶) 양장(兩江)신구 불법 금융활동 단속영도소조 사무실에서 불법 금융활동에 대한 위험경보가 내려졌다. 최근 상하이, 베이징, 둥관, 항저우, 선전, 허난 등 곳곳에서 단속 강도가 높아지면서 가상화폐에 대한 단속이 고압적인 양상을 이어가고 있다.
중국 블록의 규제 프레임은 이미 초보적으로 완성된 것으로 보인다. 블록체인에 감독 관리는 코인으로 코인을 관리하고 체인으로 체인을 관리하도록 해야 한다는 주요 지도사상으로 삼아 실명제와 등록제, 실시간 통제 연결점 등 3대 경로로 전개된다.
나. 각지에 잇달아 지역과 기초 시설을 설치해 기초 시설은 끊임없이 완전하게 됐다.
중국 블록체인의 최상층 설계와 기획이 날로 완벽해지고 있으며 국가부위원회와 각 지역 정부들이 잇달아 블록체인과 관련 정책을 발표하여 블록체인의 기술과 산업의 빠른 발전을 촉진하고 있다.
지금까지 전국 23개 성(자치구, 직할시)이 2020년 정부 사업보고에 구를 묶었다. 각지에서 잇달아 블록체인 종합 서비스 플랫폼을 세워, 산업을 좋은 방향으로 발전시켰다.
기반 서비스 네트워크의 경우 BSN의 성과가 두드러져 인터넷 배치가 빠르게 진척되고 있다. 2020년 12월 초 현재 전세계 136개 도시가 국가정보센터가 발표한 블록서비스 네트워크인 BSN 배치를 완료했거나 진행 중이며 이 중 국내 128개, 국제 8개로 아시아 유럽 북아메리카 남미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6대 대륙의 BSN 도시 축제가 실현됐다.
또 중앙은행은 점차 블록 기반시설에 힘을 실어주는 등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이 중 중국인민은행 디지털통화연구소는 2018년 9월에 설립됐다. 중앙은행의 무역 금융 구역 블록 플랫폼을 세운 효과가 현저하다. 2020년 10월 중순까지 이미 50개의 등록은행이 누계되어 피곤하다.거래 금액을 약 2056억 위안으로 계산하다.
다. 전통 기업이 분분히 배치되고, 업계 생태가 부단히 건전하다.
기업 규모별로는 아직 초창기 기업이 1329개 기업의 49.51%를 차지해 산업 사슬의 상위 하드웨어와 인프라에 집중되고 있다. 초창기 업체들이 기술력을 접점으로 혁신에 강한 데다 인터넷 업체들이 24.76%로 뒤를 이었기 때문이다.
특히 전통적인 상장회사들도 블록체인에 적극 참여해 국내 1329개 블록체인 기업 가운데 약 104개 상장기업이 블록체인의 약 7.83%를 차지하고 있다.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이 배포한 역내 블록체인 정보서비스 준비목록에는 1015개 블록체인 항목 중 최소 65개 상장회사가 블록체인 관련 활동을 벌이고 있다.
블록 체인이 신기건(新基建)으로 자리를 잡은 이후 중국은 블록 체인의 생태계 구축을 강력히 추진해 인터넷 거물을 비롯한 국내 많은 기업의 관심을 끌었고 알리(阿里), 바이두(百度), 화웨이, 징둥 등 인터넷 회사들이 블록 체인의 산업에 힘을 쏟기 시작했다.
현재 중국에서는 인터넷 거물을 막론하고 전통 하드웨어 기업을 막론하고 모두 이미 회사 발전의 장기적인 전략의 하나로 삼았다.
라. 장면이 부단히 확대되고 응용도 점차 심화된다.
무역물류, 레크리에이션, 사회공공서비스, 금융, 정무, 지적재산권, 사교, 일상소비, 공업, 농업, 에너지 등 여러 수직업종을 망라한 중국 산업발전의 기업이 늘고 있다. 공개수치에 따르면 2020년 중국의 총 낙지지구 블록 사업은 194개로 전년 대비 102.8% 증가했다.
블록체인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기술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서 큰 힘을 발휘하며 의료 데이터 공유, 건강코드 인식, 식품 소급 등을 포함하여 모두 사용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이처럼 블록 체인은 소규모의 시용단계에서 대규모의 광범위한 응용실천단계를 모색하면서 상업적 활용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미래에는 다기술 심도 있는 융합 추세가 가속화되고 데이터의 프라이버시 보호와 보안에 중점을 두며 크로스 링크 기술이 지역 데이터의 유통을 돕고 영업 환경의 최적화에서 블록 체인이 작용하는 등 네 가지의 발전 추세가 이미 나타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