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관리위원회 치우수전(邱淑貞) 부위원장(왼쪽 여섯 번째), 탁월잡지 발행인  린딩펑(林定芃, 왼쪽 다섯 번째), 수상기업 중 금융지주회사 대표 참석자] 
[금융감독관리위원회 치우수전(邱淑貞) 부위원장(왼쪽 여섯 번째), 탁월잡지 발행인  린딩펑(林定芃, 왼쪽 다섯 번째), 수상기업 중 금융지주회사 대표 참석자] 

《2024 탁월잡지 우수 은행 평가》 시상식이 지난 3일 타이페이 르메르디안 호텔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에는 금융감독관리위원회 치우수전(邱淑貞) 부위원장과 탁월잡지 발행인 린딩펑(林定芃) 등 귀빈이 참석했다. 탁월잡지는 올해 우수한 성과를 낸 총 19개 은행을 선정, 지속적인 고객 서비스 품질 향상 및 ESG 경영 가치 추구를 독려했다.

소비자의 금융 서비스 사용 행태가 변함에 따라, 고객 만족 및 시장 변동성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은행에 디지털화를 통한 유연한 혁신과 편리성 확충이 요구된다. 통계자료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 금융 3대 업종(은행, 증권선물투신, 보험업)의 세전 순이익은 대만달러 6,062억 원으로 연 62% 증가, 동기간 사상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이는 작년 전체 이익의 60%에 달한다. 이중 대만 국내 은행은 총 대만달러 2,775억 원의 수익을 냈다. 금융시장 환경 개선, 상품 수수료, 투자 순이익 등 증가 영향이다. 대만 내 외국은행 역시 기업 대출, 외환 거래, 재무관리 등 다국적 기업의 장점과 대만 현지 우수 인력, 플랫폼 자원을 활용, 많은 기업과 고객들에게 다양한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금융감독관리위원회 치우수전(邱淑貞) 부위원장(왼쪽 다섯 번째), 탁월잡지 발행인  린딩펑(林定芃, 왼쪽 네 번째), 수상기업 중 비금융지주회사 대표 참석자] 
[금융감독관리위원회 치우수전(邱淑貞) 부위원장(왼쪽 다섯 번째), 탁월잡지 발행인  린딩펑(林定芃, 왼쪽 네 번째), 수상기업 중 비금융지주회사 대표 참석자] 

금융감독관리위원회(이하 금감위) 치우수전(邱淑貞) 부위원장은 한 기업이 탁월함을 추구하는 것을 습관시 할 때, 해당 기업의 발전 가능성은 매우 크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탁월잡지에 《2024 탁월은행평가》를 시행, 금융사 간 좋은 경쟁 환경에서,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고 많은 시민들이 선정된 우수한 은행을 알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준 것에 감사를 표했다.  

금감위 펑진롱(彭金隆) 위원장은 치우 부위원장을 통해, 본 행사의 지속적인 추진과 ‘안전한 금융’과 ‘금융 발전과 혁신’이라는 양대 기초에서 새로운 금융시장 조성을 숙원 한다고 축하 인사말을 전했다. 

치우 부위원장은 혁신, 영속성, 포용적 금융은 금감위의 핵심 가치이며, 탁월잡지의 평가 항목 역시 이와 일맥상통하며, 선정된 기업들이 고객의 기대에 부합하고, 고객을 위한 가치 및 이윤 창출에 이바지한다고 평가했다. 또한, 탁월잡지 기사를 통해, 많은 고객들이 함께 가치를 영위할 수 있게 된 점을 치하했다. 

[금융감독관리위원회 치우수전(邱淑貞) 부위원장(오른쪽 다섯 번째), 탁월잡지발행인  린딩펑(林定芃, 왼쪽 네 번째), 수상기업 중 외국은행 대표 참석자] 
[금융감독관리위원회 치우수전(邱淑貞) 부위원장(오른쪽 다섯 번째), 탁월잡지발행인  린딩펑(林定芃, 왼쪽 네 번째), 수상기업 중 외국은행 대표 참석자] 

또한, 미래 ESG 넷 제로를 향한 길은 요원하나, 많은 기업들이 은행의 협력과 지원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금감위와 금융기관이 함께 발전하고 가치를 창출 등 성공적인 전환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탁월잡지 발행인 린딩펑(林定芃)은 중앙은행의 지속적인 금리 인상으로 은행들의 수익구조가 개선되어 약 1.39% 수익을 보고 있다면서, 이는 은행의 혁신 전환 및 새로운 과학기술 도입을 가능하게 해 은행의 경쟁력 제고와 디지털 전환을 가능하게 한다고 말했다.  

그는 과거 수년간 주관기관의 탄력적인 정책과 Fintech 응용으로 ABCD(A: Artificial Intelligence, B: Blockchain, C: Cloud Computing, D: Big Data) 4대 핵심기술을 확보해, 새로운 금융시대를 견인하자고 독려했다.  

또한, 디지털금융 보편화로, 금융 사기 근절에도 꾸준히 힘써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는 금융기관의 안전한 금융 환경 조성을 위한 책임이자 사명으로 금융 기업의 견실한 금융 보호망 구축을 요청했다. 

마지막으로 린 발행인은 오늘날과 같은 녹색경제 부흥으로, ‘녹색금융’이 촉진되고, 주관기관의 지원 아래, 많은 은행들이 ‘녹색금융’을 활용한 사업을 추진, 지속적인 경제 발전 및 환경을 위해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정부의 우수한 금융정책, 경제 정책 관련 입법원의 지원, 금감위의 관리 감독 그리고 함께 참여하는 모든 금융 관련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달했다. 

탁월미디어 서방호(徐邦浩) 대표는 마음속 깊이 대만 금융산업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발전을 기원했다. 

탁월잡지는 이번 활동을 통해 대만 은행, 금융산업의 특색을 알리고, 대중이 우수한 기업을 인지하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하고 있다. 올해 금융업은 코로나 영향에서 본격적으로 벗어나,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19개 국내외 은행이 최고 영예를 수상했으며, 《2024 탁월잡지(卓越雜誌) 우수 은행 평가》 수상기업들이 독자들의 선택에 참고가 되길 희망한다. 

 《2024 탁월잡지(卓越雜誌) 우수 은행 평가》 수상 기업 명단 
【금융지주회사】
타이신 은행 : 최고 자산관리상/ 최고 다양한 상품상
용펑은행 : 최고 지속 가능 행동상/ 최고 그린 에너지 추진상/ 최고 브랜드 신뢰도상 
신광은행 – 최고 펀드매니저상/ 최고 사회공헌상 
협동 금고 은행 – 최고 ESG상/ 최고 다원화 신탁 상
대만은행 – 최고 지속경영상 
자오펑은행- 최고 고객대응상/ 최고 고령 고객 친화상 
화난은행 – 최고 디지털 혁신상/ 최고 디지털 금융서비스상
제일은행 : 최고 동남아시아 지역 공헌상/ 최고 혁신 신탁상
 
【비금융지주회사】 
위엔동은행 : 최고 브랜드 이미지상/ 최고 자산관리상/ 최고 사회공헌상
장화은행 : 최고 중소기업서비스상/ 최고자산관리상                        
타이중 은행 : 최고 영속경영상/ 최고서비스품질상
상해은행 : 최고 고령 고객 친화상/ 최고 브랜드 신뢰상 
토지은행 : 최고 ESG상
대만기업은행 : 최고 기업금융상
왕다오은행: 최고 인터넷은행상
  
【외국계 기업】 
DBS : 최고 브랜드 이미지상/ 최고 지속 경영상 
HSBC : 최고 자산관리상/ 최고 개인고객 은행상
씨티은행 : 최고 업금융상/ 최고 ESG상
스탠다드차터드 : 최고 디지털 금융 서비스상/ 최고 펀드 매니저상/ 최고 고객 추천상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