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경제 김향자 기자]
◆정필모 의원, 정부 R&D 예산 편성과정 위법 지적
더불어민주당 정필모 국회의원(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문위원실로부터 받은 과기정통부 소관 예산안 검토보고서는 “R&D 예산 배분 · 조정 과정에서 8월22 일에 예산 심의가 완료된 것은 이례적인 것으로, 과기정통부 장관은 주요 R&D 예산 배분·조정안을 마련해 6월 30일까지 기획재정부장관에 알려야 한다는 규정이 지켜지지 않아 결과적으로 법률에 위반되는 문제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지난 10월 11일 과기정통부 국정감사에게 조성경 1차관이 과학기술기본법 위반 사실을 인정했고, 과방위 수석전문위원 검토보고서에서도 과기정통부가 2024년도 R&D 예산 배분·조정안을 법정 시한 내 제출하지 않아 법률을 위반했다고 분명하게 밝히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위법한 예산편성 과정을 국회가 용인해서는 안 된다. 예산 심의 시 위법적으로 편성된 R&D 예산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 대한금속·재료학회 최고상 수상
현대제철 대표이사 안동일 사장이 「2023년도 대한금속·재료학회 정기총회」에서 학회 최고상인 ‘금속·재료상’ 을 수상했다. 안 사장은 현대제철에 재직하면서 2050년 Net-Zero 달성을 위한 탄소중립 생산체제 전환, 세계 최초 1.0GPa급 자동차용 전기로제품 개발, 설비 강건화 활동을 통한 설비 효율화 등을 추진하며 제철설비와 철강생산 기술분야에서 산업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지난 4월 현대제철 탄소중립로드맵을 직접 발표하며 “고로, 전기로 생산설비를 모두 갖추고 있는 사업구조의 장점과 전기로 기반 자동차강판 생산 경험 및 기술력을 바탕으로 친환경 철강사로 전환해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닷슬래시대시, AI 콘텐츠 전문가 김민기 CTO 영입
리워드형 숏폼 콘텐츠 플랫폼 닷슬래시대시가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AI 콘텐츠 전문가인 김민기 최고개발책임자(CTO)를 영입하고 데이터 조직을 신설했다. 김 신임 CTO는 14년 경력의 IT 전문가로 미국 GenX를 비롯해 에이랜드, 홈마스터 등에서 플랫폼 개발 및 온오프라인 연계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AI 전문 기업 데이터헌트 및 알체라에서 머신러닝 시스템 개발을 총괄하는 등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토대로 닷슬래시대시에 합류하게 됐다.
◆유명순 한국씨티은행 은행장 연임 확정
한국씨티은행은 임시주주총회와 이사회에서 유명순 은행장의 연임을 확정했다. 유 행장은 2020년 10월부터 지난 3년간 한국씨티은행을 이끌었으며 새 임기는 2026년 10월 27일까지 3년이다. 유명순 은행장은 앞으로 연임 임기 동안 씨티그룹 내 핵심 시장으로서 한국씨티은행의 입지를 강화하며 지속 가능한 성장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강신숙 Sh수협은행 은행장, 여성 리더 육성 강조
Sh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이 ‘2023 여성리더스포럼, 파워K-우먼’ 세션에서 “대전환의 시대, 여성리더의 역할 더욱 커질 것, 기회는 준비된 두뇌를 편애한다”고 말하고 여성리더 육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강 행장은 “시대적 변화 속에서 여성리더의 역할은 더욱 커질 것”이라며 “익숙함에서 벗어나 가치있는 일에 도전하고 준비된 전문가로 깨어 있어야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기업의 입장에서도 대전환의 시대를 맞아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남성 중심으로 이어져 온 관행과 여성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여성리더 육성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