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T-5 폄하 더 이상 방치 곤란” 판단, 적극 나서
“사용자들 인식못할 뿐, 과학이나 코딩에 최적화”
“가장 정교한 추론 모드를 추가한 혁신적인 버전”
[애플경제 엄정원 기자] GPT-5 후유증이 가라앉지 않아설까. 샘 알트먼과 오픈AI가 GPT-5의 특성을 강조하며, 적극 변호에 나섰다. 더 이상 GPT-5 회의론을 방치해선 안 되겠다는 심정으로 지금껏 널리 알려지지 않은 특장점을 적극 홍보하고 나섰다.
‘AI붐 종식 계기’ 비평까지 나오자 ‘적극 변호’ 나서
오픈AI로선 8월에 출시한 GPT-5 대규모 언어 모델은 거의 ‘재앙’에 가까웠다. 라이브 스트리밍 중 오류가 발생, 부정확한 수치를 내놓기 일쑤였다. 오픈AI 직원들과 진행한 ‘레딧 AMA’에서 사용자들은 사용자 친화적이지 않다고 불평하며 이전 버전(GPT-4)을 복원할 것을 요구했다.
비평가들은 무엇보다 GPT-5가 오픈AI가 지난 챗GPT 개발 이해 수년간 쌓아온 엄청난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고 불평했다. 게임 체인저로 약속된 GPT-5는 분명 더 나은 성과를 기대했다. 그러나 게임은 여전히 그대로였다.
회의론자들은 이 순간을 놓치지않고, “AI 붐의 종식”을 선언하기까지 했다. 심지어 또 다른 ‘AI 겨울’이 시작될 것이라고 예측하기도 했다. 이들은 “GPT-5는 역사상 가장 과장된 AI 시스템”이라는 비판이 잦아들지 않고 있다.
그 중엔 “AGI와 박사급? 그런 허튼 소리를 입증한 셈”이라는 혹평도 낳았다. “겉보기에도 부진해 보이는 모델”이란 모욕적인 평가도 잇따랐다. “AGI로 가는 티켓”이란 오픈AI의 의미 부여도 그야말로 무의미하게 되었다. 데이터와 칩셋을 대대적으로 확장, 시스템을 기하급수적으로 스마트하게 만드는 것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증거라는 평판까지 내려졌다.
출시 두 달이 가깝도록 이런 사정이 크게 나아지지 않자, 오픈AI와 샘 앨트먼은 더욱 초조해졌다. 이에 GPT-5의 특장점과 GPT-4 이전의 모든 버전과 차원을 달리하는 의미를 적극 내세웠다.
각종 외신을 종합하면 출시 두 달이 안 된 최근 샘 앨트먼은 그는 “GPT-5는 제가 지금까지 강조해 온 모든 것이며, AGI를 향한 그의 장대한 여정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새삼 언론을 통해 강조했다. 그는 “출시 당시에는 분위기가 좋지 않았지만 지금은 비판이 가라앉은 것은 사실”이라며 특히 “최근 인상적인 AI 비디오 슬롭을 생성하는 획기적인 도구를 출시하면서, 실망스러웠던 GPT-5 출시에 대한 이야기가 다른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앨트먼이 밝힌 ‘GPT-5의 구체적 차별화 성능’
그의 말이 사실이라면, 초기 반응은 왜 그토록 미온적이거나, 비판적이었을까. 이에 대해 앨트먼과 오픈AI의 해명은 몇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그중 하나는 GPT-4가 출시된 이후, 가장 정교한 추론 모드를 추가한 혁신적인 버전들을 GPT-5가 출시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앨트먼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예를 들어 4에서 5로의 변화는 분명 3에서 4로의 변화보다 훨씬 크다”며 “그 과정에서 많은 변화를 겪었다”고 비유하기도 했다. 오픈AI 사장 그렉 브록만도 같은 의견을 제시했다. 그는 “많은 사람들이 (GPT-5에 대해) 그런 실망스러운 반응을 보인 것도 놀랍지 않다”면서도 “계속해서 발전된 기능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에 따르면 또한 GPT-5가 과학이나 코딩과 같은 특수 용도에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들이 그 장점을 인식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 앨트먼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물리학 연구자가 아니다”고 GPT-5를 해명했다. 오픈AI의 연구 책임자인 마크 첸도 “수학 천재가 아니라면 GPT-5가 수학 올림피언 순위 상위 5위 안에 든다는 사실 따윈 크게 신경 쓰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작년에 이전 버전의 GPT는 상위 200위 안에 들었다.
GPT-5가 스케일링이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는 비난에 대해서도 “오해”라고 했다. 이전 모델과 달리 GPT-5는 엄청나게 큰 데이터 세트나, 엄청난 양의 연산에 기인한 것이 아니란 주장도 폈다. 그 보단 전문가의 피드백을 받는 기술인 강화 학습이 더욱 큰 역할을 했다는 얘기다.
앞서 브록먼도 오픈AI가 “강화 학습 사이클을 구동하기 위해 자체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을 정도로 모델을 개발했다”고 이를 뒷받침했다.
좀더 구체적으로 앨트먼과 그의 팀은 GPT-5가 AI 기술을 필수적인 교사, 검색 엔진을 무력화하는 정보원, 특히 과학자와 코더를 위한 정교한 협력 도구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게 한다고 주장한다.
무엇보다 앨트먼은 “이제서야 사용자들이 GPT-5를 자신과 같은 시각(물리학적 문제 해결 능력 등)으로 보기 시작했다”고 주장한다. 그러면서 “‘GPT-5가 이렇게나 중요한 물리학적 문제를 해결해 주네!’라고 감탄하거나, 생물학자가 ‘이걸 이해하는 데 정말 큰 도움이 됐어’라고 말하는 최초의 사례”라고 자신했다.
즉 “GPT-5 이전 모델에서는 없었던 중요한 일이 일어나고 있다. AI가 새로운 과학 발견 속도를 가속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시작”이라고 새삼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