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티오비’, 프로그래밍 언어 커뮤니티 관심도, 사상 첫 ‘25.35%’
2위 C++ 9.94%, 3위 C 9.71% 불과, ‘티오비’ 지수 사상 “최고 기록”
업계 “최고의 언어, 커뮤니티 인덱스에서 중요한 이정표” 평가

파이썬을 비롯한 주요 프로그래밍 언어 이미지. (출처=게티이미지)
파이썬을 비롯한 주요 프로그래밍 언어 이미지. (출처=게티이미지)

[애플경제 전윤미 기자] 파이썬이 프로그래밍 언어 지수 평가 수 십 년만에 전무후무한 높은 관심도를 기록했다. ‘파이썬’은 5월에 프로그래밍 언어 커뮤니티 관심도에서 25.35%에 달했다. 이는 ‘티오비’ 프로그래밍 커뮤니티 인덱스에서 중요한 이정표를 세웠다는게 전문가들의 평가다. 앞서 파이썬은 2024년 이후 계속 최고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군림해왔다. 5월 지수에선 반면에 Go, Rust 등 한때 상승세를 탔으나, 다시 점유율이 하락하고 있다.

‘티오비’ 프로그래밍 인덱스 사상 개발자들의 관심도에서 파이썬이 이처럼 높은 비중을 차지한 것은 단 두 번뿐이다. 그러나 ‘티오비’ 지수가 시작된 2001년 이후, 2025년 현재 파이썬만큼 커뮤니티에서 높은 관심도를 기록한 프로그래밍 언어는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이썬은 지수 역사상 가장 높은 관심도를 기록한 언어는 아니다.

티오비 프로그래밍 언어 이미지. (출처=티오비)
티오비 프로그래밍 언어 이미지. (출처=티오비)

과거 ‘자바’도 높았으나, ‘커뮤니티 규모 작아’

2001년 6월과 10월에는 자바(Java)의 관심도가 더 높았다. 티오비 소프트웨어가 지수를 처음 발표한 달은 2001년 6월이었다. 그러나 당시 프로그래밍 커뮤니티는 지금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규모가 작았던 점을 생각하면, 이번 파이썬의 기록은 그야말로 역대급이다.

파이썬은 또한 두 번째로 인기 있는 언어인 C++보다 15% 이상 앞서고 있다. 지수 역사상 1위를 차지한 어떤 언어도 이처럼 (2위와) 큰 차이를 보인 적은 없었다.

그럼에도 파이썬이 아닌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들도 여전히 애용되고 있다. 이에 대해 ‘티오비’ 측은 5월 인덱스 해설을 통해 “다른 언어의 특수한 용도나, 관성적인 습관 등도 작용하는가 하면, 파이썬이 때론 예상치 못한 런타임 오류를 유발하는 경우도 있다”고 짚었다.

그래서 “안전이 중요한 시스템이나 실시간 시스템은 여전히 ​​다른 언어에 의존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그러나 시간이 흐를수록 분야를 막론하고, 파이썬은 ‘천천히’, 하지만 ‘확실히’ 최상위권으로 도약하고 있다는 평가다.

또한 파이썬은 프로그래밍에 입문하는 비소프트웨어 엔지니어에게도 매력적이다. 이에 티오비는 지난 2월엔 (모든 초보자들을 망라하며) 파이썬을 “기본 언어로 간주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5월에도 티오비 지수 상위 10개 언어 목록은 4월과 동일하게 유지되었다. 티오비의 자체 포인트 시스템에 따르면 다만 상위 3개 언어 중 C++와 C의 인기는 전월 대비 소폭 하락했다. 4월에 7위까지 뛰어올랐던 ‘고’(Go)는 2025년 한 해 동안 꾸준히 인기를 얻었지만, 4월과 5월 사이에는 다소 하락했다.

‘러스트’(Rust)는 2024년 상위 10위권 진입을 노릴 수 있는 ‘유망주’로 꼽혔다. 그러나 그런 상승세는 더 이상 이어지지 않고 있다. 지난 2월부터 하락세를 보인 이후 계속해서 인기가 떨어지고 있다. 5월 들어 ‘러스트’는 19위로 내려앉으며, 간신히 20위권 진입에 성공했다.

5월 티오비 언어 지수 10위권 순위. (출처=티오비)
5월 티오비 언어 지수 10위권 순위. (출처=티오비)

Go, Rust 등 다른 ‘10위권’ 프로그래밍 언어 인기 하락

5월 지수 10위권 언어 중 부동의 1위인 파이썬은 백엔드 개발 및 데이터 과학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특히 초보자에게 좋은 프로그래밍 언어로 정평이 나있다.

2위를 차지한 C++는 클래스와 객체가 추가된 것을 제외하면 C와 매우 유사하다. 게임 및 시스템 개발에 적합하지만, 상대적으로 배우는게 어려울 수 있다는 지적이다. 3위인 ‘C’는 앱 및 시스템 개발에 자주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다. 구문이 다른 인기 언어와 유사해 초보 개발자에게 “유용한 분기점”이 된다는 평가다. 4위인 ‘Java’는 AI, 앱 및 웹 개발에 매우 ​​적합한 언어다. Java를 배우려면 비교적 고급 기술이 필요하다.

5위인 ‘C#’은 앱, 게임 및 웹 개발에 사용되며, Java 언어 계열과 유사한 객체 지향 및 컴포넌트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다. 6위인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는 앱, 게임, 웹 개발 및 웹 서버에 자주 사용되는 스크립팅 언어다. Java보다 간단하고 유연하여 일부 프로그래밍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배우기는 더 쉽다는 평가다.

7위인 ‘Go’는 백엔드 개발, API 및 웹 서비스 작업에 적합한 비교적 배우기 쉬운 언어로 알려졌다. 8위를 차지한 ‘Visual Basic’은 프런트엔드 및 풀스택 개발에 적합한 드래그 앤 드롭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갖춘 프로그래밍 언어다. 사용하기 쉽게 설계되었다는 평가다.

9위를 차지한 ‘Delphi/Object Pascal’은 애플 개발자들이 파스칼 언어에서 파생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로, 델피 컴파일러와 함께 자주 사용된다. ‘Object Pascal’은 델피 컴파일러와 함께 배우면 쉽게 사용하고 배울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10위인 SQL은 데이터베이스에 정보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다. 특별한 IT 지식이 없어도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해야 하는 사람들도 배우기 쉬운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