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언어 인기 지수, 1위 ‘파이썬’ 인기 여전
‘Delphi/Object Pascal’ 10위권 탈락 불구, 여전한 상승세
C++, 자바, C, C#, 자바스크립트, Go, 포트란, 비주얼 베이직, SQL

(사진=클라우드프로)
(사진=클라우드프로)

[애플경제 전윤미 기자] 프로그래밍 언어 사용 순위를 매기는 ‘티오비’(TIOBE)의 11월 지수에서도 파이썬의 인기는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Go’는 이번 달 가장 눈길을 끄는 언어다. 이는 역대 최고 순위에 올랐지만, ‘자바스크립트’를 따라잡기엔 역부족이었다.

Go는 이달 ‘티오비’ 프로그래밍 커뮤니티 인덱스에서 역대 최고인 7위에 랭크되었다. Go의 인기는 언어의 사용 편의성과 해당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의 속도, 그리고 배포가 쉬운 점 등에 힘입은 것이다.

파이썬, C++, 자바 등 상위 3개 언어 중에서 파이썬은 2024년 초부터 꾸준히 상승세를 이어갔다. C++는 그러나 9월 10.64%에서 10월 10.64%로 전월 대비 약간 하락했다. 그러나 이는 C와 함께 최근 전문가들로부터 ‘안전’이 문제되는 언어로 분류되고 있다. 그럼에도 인기가 여전한 셈이다.

'티오비 프로그래밍 언어 톱10' (출처=TIOBE)
'티오비 프로그래밍 언어 톱10' (출처=TIOBE)

‘티오비’에 따르면, 2024년 11월 상위 10개 프로그래밍 언어는 다음과 같다.

1위인 파이썬은 백엔드 개발과 데이터 과학에 널리 사용되는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다. 초보자에게 좋은 프로그래밍 언어로 평가된다.

2위인 C++는 클래스와 객체가 추가되어 C와 매우 유사한 언어다. 게임이나 시스템 개발에 적합하며, 배우기가 비교적 어렵다는 평가다.

3위인 ‘자바’(Java)는 AI, 앱 및 웹 개발에 매우 ​​좋은 언어다. 배우려면 비교적 고급 기술이 필요하다.

4위인 C는 앱이나 시스템 개발에 자주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다. 구문은 다른 인기 있는 언어와 유사하여 초보 개발자에게 유용하다는 평가다.

5위인 C#는 앱, 게임 및 웹 개발에 사용되며, C, 자바 언어 계열과 유사한 객체 지향 내지 구성 요소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다.

6위인 자바스크립트는 엡, 게임, 웹 개발과 웹 서버에 자주 사용되는 스크립팅 언어다. 이는 자바(Java)보다 간단하고 유연해서 일부 프로그래밍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배우기는 더 쉽다는 평가다.

7위인 ‘Go’는 백엔드 개발과 API, 웹 서비스 작업에 적합한 비교적 배우기 쉬운 언어다.

8위인 ‘Fortran’은 유서깊은 언어다. 이미 1950년대부터 처음 사용된 ‘Fortran’은 특정 컴퓨터뿐만 아니라, 모든 시스템에서 작성할 수 있기 때문에 당시에는 놀라운 언어였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과학 연구, 엔지니어링 및 기타 사례에서 사용되고 있다.

9위인 ‘Visual Basic’는 프런트엔드와 풀스택 개발에 적합한 ‘드래그 앤 드롭’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다.

10위인 ‘SQL’은 데이터베이스에서 정보를 저장, 처리하는 데 사용하도록 의도된 프로그래밍 언어다.

목록(표)에서 ‘Fortran’의 인기는 10월의 1.8%에서 11월의 1.97%로 크게 상승했다. 이 밖에 ‘Delphi/Object Pascal’은 11월에 상위 10위에서 탈락했지만 여전히 전년 대비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