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란도트》, 지아딩(甲丁) 감독의 새로운 해석,
동서양 문화를 아우르는 예술의 매력을 부여해
[애플경제 리우정팅(劉正廷) 대만특파원 ]
2024년 10월 12일, 홍콩문화센터 대극장. 《푸치니 투란도트, Trandot/杜蘭朵》의 음향이 점점 꺼지고, 무대 조명이 어두워지면서 극장 안은 잠시 정적이 흘렀다. 곧 우레와 같은 박수와 환호성이 대극장 안에 울렸다. 눈물과 미소가 뒤섞인 관중의 얼굴에서 무대 위에서 펼쳐진 사랑과 권력의 강렬한 대립의 여운을 느낄 수 있었다. 지아딩 감독이 무대 앞에 나가 감사 인사를 전하자, 관중들의 박수소리는 더욱 커졌다. 극의 감동적인 스토리뿐만 아니라 이를 예술 작품의 경지까지 끌어낸 감독에 대한 존경의 표시였다.
<투란도트>는 전 세계 오페라 무대에서 무수히 많이 연출되었지만, 이번 지아딩 감독은 푸치니 서거 100주년을 맞아 그만의 독특한 창의성과 깊은 문화적 이해를 바탕으로 전혀 새로운 예술작품으로 탈바꿈시켰다. 그만의 시각과 창조적인 기법을 거쳐, 이 고전 오페라는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를 보여줌과 동시에 동서양 문화의 깊이 있는 대화를 불러일으켰다.
전통 속 혁신의 힘 탐구
지아딩(甲丁)감독의 창작은 중국 전통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는 단순한 문화 재현에 머무르지 않고, 전통문화 속 혁신의 힘을 탐구한다. 그는 중국 황제의 옥쇄를 상징으로 선택해, 중국 최고 권력의 위엄을 나타냈다. 감독은 <투란도트> 이야기 속 대립과 충돌이 흔들리지 않는 황권과 막을 수 없는 사랑에 있다고 보고 시각적으로 황권의 위엄, 위압감을 증폭시키면서 사랑의 주제를 강조해 극의 몰입도를 높였다.
무대 설계에서 그는 중국 전통예술의 ‘여백’ 기법을 대범히 적용했다. 그에게 있어 ‘여백’은 시각 예술의 수단이자 중국문화의 철학 사상으로, 제한된 공간에서 관중에게 더 많은 상상의 공간을 제공해 감정이 자연스럽게 흐를 수 있도록 했다. <투란도트>에서 이러한 ‘여백’ 처리는 관객들에게 극을 감상함과 동시에 동양문화의 심오함을 느낄 수 있게 한다.
기술과 예술의 완벽한 결합
지아딩 감독은 창작에 있어 ‘다름’을 추구한다. 그는 과거에 사용한 연출 기법 사용을 배제하고, 이번 무대에서는 처음으로 프로젝트와 연무 효과를 이용해, 세 가지 수수께끼가 떠오르는 독특한 시각효과를 연출했다. 지아딩 감독은 단순한 시각적 자극을 넘어, 공주가 내는 세 가지 수수께끼를 상징, 중요해 보이나 실제로 허황되며, 결국 사랑으로 귀결되는 내용을 전달하고자 했다.
이외, 그는 경극(京劇)의 요소를 첨가했다. 여타 오페라에서 극히 보기 드문 경우로 그는 경극의 노래 부분을 직접적으로 추가하지 않고, 경극의 반주 소리를 배경으로 선택, 서방 오페라 음악과 절묘하게 융합되도록 했다. 이렇게 중국 전통 희극의 특색을 보유하면서, 오페라의 음악적 구조를 해치지 않은 동서양 문화의 융합은 지아딩 감독의 동서양 예술에 대한 깊은 이해와 존중을 나타낸다.
사랑과 권력의 철학적 대화
지아딩 감독의 <투란도트> 해석 중, 가장 주목을 끄는 점은 그의 ‘사랑’에 대한 강조이다. 기존의 <투란도트>는 권력과 냉엄한 이미지로 강조되어 왔다. 지아딩 감독은 대신 최종 승리자로 사랑을 선택했다. 그에게 있어, 황권의 위세가 아무리 대단한들 결국 사랑에 굴복하게 되며, 이는 이번 작품의 핵심 철학이기도 하다.
그는 무대 설계와 인물 감정의 전환을 통해, 사랑의 힘을 극으로 몰아붙였다. 무대 위의 거대한 옥쇄(玉璽) 글자가 사랑 애(愛)로 변할 때, 관객들은 클라이맥스를 체험하게 된다. 이러한 해석과 연출은 <투란도트>에 완전히 새로운 감정 깊이를 주어, 관객들이 한 차원 높은 공감을 형성할 수 있게 만든다.
중국문화의 깊은 해석
그는 <투란도트>에 많은 중국 도교와 불교 철학사상을 접목했다. 특히 삼독이라 일컬어지는 탐욕(貪慾), 진에(瞋恚), 우치(愚癡), 인간의 세가지 번뇌에 대한 탐구이다. 극 중 이러한 철학 사상은 인물의 행동과 선택 속에 반영, 한 편의 오페라 공연뿐만 아니라 철학적 대화의 장이 된다. .
그는 특별히 원(元) 나라 시대를 극의 배경으로 선택했다. 원은 중국 역사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 시기이기 때문이다. 지아딩 감독은 원나라 건축물에 대한 복원 및 역사적 고증을 거쳐 <투란도트>의 문화적 면을 더욱 심층 있게 처리, 중국 관객들의 공감 및 외국 관객들에게 동양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장을 열었다.
예술창조의 사회적 책임
존경받는 감독이자 예술가인 지아딩 감독은 예술이 더 많은 사회적 책임을 감내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번 <투란도트>에서 사랑에 대한 가치관은 극의 핵심이자, 사회화합과 포용에 대한 호소이다. 그는 이번 작품을 통해, 관객들에게 ‘사랑만이 모든 대립과 충돌을 막고, 진정한 평화와 이해를 가져올 수 있다’는 강렬한 메시지가 전달되기를 고대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