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6, 애플 인텔리전스 AI, 에어팟4, ‘애플워치10’ 등 선봬
인텔리전스AI 전제품에 접목, 매출 촉진 변수 여부에 관심
클릭․터치 방식 카메라 조정 버튼, 아이폰 곡선 디자인 강화도
[애플경제 전윤미 기자] 애플이 금년 중 가장 큰 제품 출시 행사인 ‘애플 이벤트 2024’를 통해 아이폰16을 비롯한 일련의 신제품들을 공개했다.
이날 모든 외신과 기술매체들은 일제히 이 소식을 헤드라인으로 다룰 만큼 큰 관심과 기대를 나타났다. 애플은 미 서부시각으로 9일 오전 10시(한국시각 10일 새벽2시) CEO 팀 쿡에 의한 프렐루드(개회 인사)를 시작으로 ‘이벤트’를 시작했다. 이날 행사에선 아이폰16, 애플 AI플랫폼인 ‘애플 인텔리전스, 애어팟4, 애플워치 시리즈 10 등을 비롯해 아이폰 16 라인업과 iOS 18의 AI 관련 다양한 업데이트가 잇따라 소개되었다.
‘Glowtime’ 별칭붙이며 행사에 큰 기대
특히 ‘애플 인텔리전스’는 지난 6월 WWDC에 이어 이번 이벤트의 하이라이트로 주목을 받았다. 미 캘리포니아 쿠퍼티노에 있는 애플 본사에서 생중계된 이날 이벤트는 특히 ‘Glowtime(빛나는 시간)’이란 별칭을 붙일 정도로 애플로선 최근의 침체 국면을 전환할 야심찬 행사다.
이날 행사에서 공개된 새로운 아이폰16 라인업이 과연 최근 가라앉은 사용자들의 구매욕을 다시 자극할 것인지는 두고 볼 일이다. 다만 애플로선 중국 시장을 비롯해 전반적인 아이폰 판매 부진, 그리고 신제품 구매 사이클이 길어진 사용자들의 최근 취향을 변화시킬 변수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애플 인텔리전스’를 제품 전반에 접목한 것이 얼마나 효과를 거둘지도 관심사다.
행사의 ‘블루칩’ ‘아이폰16’=이날 CEO 팀 쿡의 말에 따르면 아이폰16은 처음부터 애플 인텔리전스를 위해 설계되었다. 바조정된 디자인과 새로운 색상이 Apple 이벤트에서 공개되었습니다.
새로운 iPhone 16 라인업은 디자인과 색상이 크게 바뀌었고, 카메라 버튼이 측면에 있어 물리적 상호 작용을 통해 카메라 기능에 액세스할 수 있다. 또 “아이폰16을 아이폰15보다 최대 30% 더 빠르게 한 요소”라고 주장하는 새로운 A18 칩이 장착되었다. 이는 128GB 모델의 경우 799달러에서 시작하고, 16 Plus는 동일한 저장 용량으로 899달러 가격부터 판매된다.
애플 인텔리전스 AI=지난 WWDC에서 처음 공개된 애플 인텔리전스는 기존 앱과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그 기반이 되는 맞춤형의 대규모 언어 모델로 주로 인식되고 있다. 애플은 이날도 지난 WWDC에서 공개한 여러 내용을 되풀이하면서, 특히 “인텔리전스가 이메일의 받은 편지함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자랑했다. 즉, 이메일에 대한 요약이 표시되고, 알림도 변경되면서 요약을 제공한다. 그러면 ‘우선 순위’ 알림이 스택 맨 위로 올라간다.
애플은 또 ‘시리(Siri)의 새로운 시대“를 주장하고 있다. 즉, 인텔리전스 업그레이드를 통해 ’시리‘가 직설적으로 전달되지 않은 요청을 이해하고, 아이폰 내의 특정 작업을 사용자에게 안내하는 것이다. 이때 통화 중의 상황을 화면으로 표시해주기도 한다.
애플 인텔리전스는 가을에 미국에서 먼저 베타 버전으로 출시되며, 12월에 다른 나라들에게 현지화된 영어로 출시된다. 내년엔 중국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등과 같은 여러 나라들의 언어로도 출시된다.
애플은 또한 애플 인텔리전스의 자세한 ‘시각 검색’ 기능을 통해 ‘역방향 이미지 검색 기능’과 ‘텍스트 인식 기능’을 결합하는 기능도 선보였다. 이는 사진에서 이벤트 세부 정보를 캘린더에 추가하거나, 사진에서 직접 원하는 대상에 대한 사진과 정보를 가져온다. 그러나 이에 대해 테크크런치는 “궁극적으로 애플은 여러 제품군에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애플 인텔리전스를 십분 활용하고 있다”면서 “그렇다면 기존의 ‘Siri’가 지금 실제로 유용할까?”라고 질문히기도 했다.
iOS 18=이날 ‘Apple Photos’ 앱은 iOS 18로 바뀌었다. 이미 올해 초 베타 릴리스를 통해 iOS 18을 선보인 바가 있다. 그러나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이 없었던 당시는 그다지 눈길을 끌만한 게 없었다.
가장 기대되는 인텔리전스 AI 기능 중 상당수는 2024년 후반에 출시될 예정이다. 그러나 iOS 18은 이미 오는 9월 16일 새롭게 발표된 출시일을 앞두고 있다. 그러면 다른 메시징 이나 제어 센터 업데이트가 이뤄지고, 아이폰 XR과 SE(2세대)를 포함한 모든 아이폰이 업데이트 대상이다.
아이폰 16의 새로운 카메라 조정법=아이폰16 라인업의 가장 큰 물리적 업데이트 중 하나는 카메라 컨트롤 버튼의 형태다. 이는 클릭, 또는 다양한 물리적 제스처에 반응한다. ‘가볍게 누르면’ 깨끗한 ‘미리보기’가 표시되고 ‘세게 클릭’하면 사진을 찍을 수 있다. 버튼을 따라 손가락을 움직이면 다이얼과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애플은 특히 카메라 버튼에 각별한 신경을 쓴 것으로 보인다. 다른 새로운 기능과 마찬가지로 카메라 조정은 이를 익히는데 약간의 시간이 걸린다. 가장 까다로운 부분은 새로운 기능들을 작동하기 위해 얼마나 세계 밀착해야하는가다. 이점이 이전의 카메라 버튼과 다른 것이다. 이는 “카메라 앱을 열고 사진을 찍는 방법 그 이상으로 신경을 써야 하는 대목”이라는 평가다.
아이폰16 Pro, Pro 맥스=애플의 프리미엄 아이폰 모델인 아이폰16 Pro, Pro 맥스 등은 예상대로 화면이 변경되었다. Pro의 화면은 6.3인치, Pro 맥스의 화면은 6.9인치로 지금까지 아이폰 제품 중 가장 큰 화면이다. 이들 제품은 새로운 A18 Pro 칩, 그리고 더 빠른 셔터 속도를 갖춘 업그레이드된 카메라, 120fps로 4K 비디오를 촬영하는 기능 등을 갖추고 있다. 아이폰16 Pro는 999달러에서 시작하고 16 Pro Max는 1,119달러에서 시작하며, 두 제품 선주문이 가능하고 9월 20일에 매장에서 출시된다.
애플 워치 시리즈10=애플은 애플 워치 출시 10주년을 기념, 애플 워치10 제품군 내에서 일련의 업데이트를 시도했다. 더 둥글게 디자인된 모서리와 업데이트된 종횡비, 그기로 애플 최초의 광각 OLED 화면이 대표적이다. 시리즈10의 디스플레이는 비스듬히 볼 때 최대 40% 더 밝고, 9.7mm로 지금까지 가장 얇은 애플 워치이며, 이전 모델보다 최대 10% 더 가볍다.
역시 애플 워치 10에도 AI가 등장했다. AI를 사용,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사진을 큐레이션하는 새로운 사진 워치 페이스와, 기계 학습을 사용하여 출력을 개선하는 번역 도구가 장착되었다.
애플 워치도 수면 무호흡증 기능을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현재 FDA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이 기능은 Series 10과 Series 9 시계에 모두 적용된다. 애플 워치 시리즈 10은 399달러부터 시작하며 9월 20일에 출시된다.
애플 워치 울트라=애플은 오랫동안 ‘울트라’를 피트니스 애호가를 위한 기기로 선전해 왔다. 맞춤 운동, 달리기 트랙 감지, 라이브로 자전거 타기 등을 자랑해왔다. 이날 공개에 앞서 애플은 “아직 애플 워치 울트라3은 없을 것”이라고 밝히고 대신 “올트라 2에 새로운 새틴 블랙 색상을 입혔다”고 발표했다.
에어팟4=새로운 에어팟4는 변화된 디자인 아래에 새로운 A2 칩이 탑재되어 “지금까지 가장 편안한 에어팟”이라고 소개했다. 이는 개인화된 공간 오디오가 추가되고, ‘Siri’가 프롬프트에 응답할 때마다 고개를 끄덕이도록하는 머신 러닝이 추가되었다. 새로운 에어팟4도 9월 20일에 출시되며, 시작 가격은 129달러이고 179달러에는 능동적 소음 제거 기능이 추가되었다.
에어팟 Pro 2=에어팟 Pro 2 업데이트에 대한 세 가지 사항이 강조되었다. 즉, 예방과 인식, 지원이다. ‘예방’을 위해 청력 보호 기능이 추가되고, 기계 학습을 통해 관리되는 수동적 소음 감소 기능이 추가되었다. ‘인식’을 위해 소유자가 언제든지 받을 수 있는 “임상적으로 검증된” 청력 검사를 추가했다.
그리고 ‘지원’을 위해 청력 검사에서 청력 보조 기능의 이점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된 사람들을 위한 보청기 기능이 출시된다. 애플은 이런 기능에 대한 FDA의 승인을 곧 받을 것으로 예상하며, 업데이트는 가을에 새로운 iOS로 제공된다.
에어팟 맥스=이 역시 점진적인 업데이트가 시도되었다. USB-C가 추가되었고, 9월 20일에 업데이트된 헤드폰에 새로운 색상이 추가되었다. 가격은 549달러로 동일하다.
음성 메모=애플은 음성 메모 앱을 통해 새로운 기능을 선보였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미리 녹음된 음악이나 악기 위에 보컬 트랙을 겹쳐 놓을 수 있다.
새로운 macOS Sequoia=오는 9월 16일 출시된다. 맥OS 업데이트를 이례적으로 빠르게 시도한 셈이다. ‘WWDC 2024’에서 추가 업데이트를 예고한데 이어, 애플 인텔리전스를 기반으로 한 일련의 업데이트가 제공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