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페스티벌 2023’에서 두드러져…기존 콘텐츠 제작, 게임 등은 한계
소방, 치안, 고난도 특수 직종 교육, 여행, 심리 치유 등에 적용, 차별화

'메타버스 페스티벌 2023'에 출품한 업체가 선보인 메타버스 화면.
'메타버스 페스티벌 2023'에 출품한 업체가 선보인 메타버스 화면.

[애플경제 전윤미 기자] 메타버스 기술은 단순한 콘텐츠 제작이나 가상공간 제공, 게임 등으론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메타버스 관련 산업이 침체한 것도 이처럼 실질적인 수익 모델 창출을 소홀히 한 탓이 크다.

이에 최근에는 소방이나 치안 등 안전시스템, 중장비, 간호사 등 특수 직종의 교육, 여행 답사, 심리 치유와 상담, 취미․레저산업 등과 같은 ‘틈새 산업’을 겨냥해 특화하는 경향이 눈에 띈다. ‘메타버스 페스티벌 2023’에서도 이같은 흐름이 엿보이기도 했다. 그 중 현장에서도 눈여겨보았던 몇 가지 사례를 소개한다.

매터포트(Matterport) 3D카메라

3D카메라를 활용, 주변 공간을 손쉽게 디지털트윈할 수 있다. 매터포트사가 개발한 3D카메라는 설계 디자인, 건축, 홍보 마케팅, 시설 유지관리, 하자 보수 및 리모델링, 화재 손해보험 등 다양한 분야의 디지털트윈에 활용된다.

빌딩 정보 모델링(BIM)이나 리모델링의 효율성을 높이고, 20분의 1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건축의 경우 작업 속도를 높이고, 문서화하며, 시공 재질을 분석해 시공 비용을 절반 이상 줄일 수 있다.

이 외에도 부동산, 호텔, 리조트, 매장, 박물관, 미술관, 손해사정, 시설관리 등에 두루 활용된다.

소방안전교육을 위한 ‘XR 기반 AR훈련시스템’

XR기술을 활용한 메타버스 플랫폼 기반이 실감형 훈련체계,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유티이씨가 이 시스템은 특히 소방설비를 점검하기 위한 역량을 강화하고, 모듈을 개발한다. ‘비대면 XR콘텐츠 온라인 시뮬레이션 플랫폼’을 통해 훈련을 실시한다.

플랫폼 상에서 일단 훈련을 설정하고, 시설 점검, 화재 발생, 시설 작동, 피난 유도, 소방대 협업, 훈련 종료, 그리고 훈련 평가 등의 프로세서를 진행한다. “특히 화재 대응을 위해 XR 기반 교육훈련시스템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메타버스 여행 사전 답사 시스템

유튜브 동영상과 지도를 매쉬업, 전세계 주요 도시의 거리와 사람, 장소를 미리 가보도록 한다. 이를 만든 올더스트릿(주)은 “로블록스, 제페토 같은 서비스가 3D 그래픽으로 구성된 가상공간 내의 일상생활 커뮤니티인데 반해, 이는 오프라인 모습을 그대로 온라인으로 옮겨놓은 시스템”이라고 밝혔다.

특히 동일한 지역의 동영상을 시청하는 다른 이용자의 움직임을 표시하고, 서로 대화도 할 수 있게 한다. 이용자가 메타버스 공간의 길을 따라 걸으면서, 다른 동영상을 시청하는 이용자와 소통할 수 있는 것이다.

이를 활용하려면, 여행을 가기 전에 먼저 해당 지역을 선택한 후, 동영상 목록에서 그 경로를 미리 보고, 메타 스트릿에 입장하면 된다. 그러면 자신의 위치가 동영상 화면에 표시되고, 주변의 다른 이용자들의 움직임도 실시간 표시된다. 회사측은 “풍부한 여행 콘텐츠를 사전에 경험해볼 수 있고, 수많은 경로와 장소, 테마 동영상을 연결, 메타버스를 통해 미리 여행계획을 짤 수 있다”고 소개했다.

XR 대인관계 솔루션

XR을 이용해 생애 주기별 심리 진단과 자기 치유를 할 수 있다. 실감 미디어, 즉 지능형 가상인간과 멀티유저 XR을 활용하며, 인공지능과 멀티모달 데이터를 수집, 적용한다. 또 웹/HMD 기반 심리치료를 위한 가상현실 플랫폼을 작동하고 있다.

이를 개발한 비헥스랩은 또 심리기법을 활용한 VR콘텐츠를 개발하고, VR 심리상담 전문가 양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심리상담 VR콘텐츠를 체험케하고, 8가지 소통유형을 경험하게 하든 등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 밖에도 VR을 이용한 심리치료와 사용법, VR마음챙김 시연과 상담, 실습 등을 통해 VR심리상담 전문가를 양성한다.

건설기계 실습교육 VR시뮬레이터(VRCMS)

실제 건설기계를 운전하기 위해 사전에 안전한 교육 환경에서 실습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가상현실에서 실제와 가까운 다양한 환경을 적용, 더 많은 시간을 들여 효율적으로 실습교육을 한다는 설명이다. 이를 개발한 빅피처스(주)는 “실제 중장비에 비해 매우 경제적이고, 안전사고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했다.

네트워크는 사용자 단말기와 웹서버, 통제실, 복수의 시뮬레이터로 구성된다. 수강생이 연습하는 동안 다양한 행동 정보들은 실시간으로 CM 매트릭스에서 확인, 저장하며 수강 효율을 높인다.

통제실의 LMS는 콘텐츠와 학생 등록 관리 기능을 제공, 빠르게 숙달할 수 있게 한다. 실습이 진행중인 교육생의 시뮬레이션을 다음 대기자도 멀티 디스플레이로 보며 공유할 수 있다. 가상현실 시뮬레이터는 실제 장비가 주는 입체감을 실감하게 하며, 동일한 환경에서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다.

디지털 체육 플랫폼

3차원의 라이다 센싱 기술로 안전하고 간편하게 운동을 할 수 있다. 이는 운동을 조합하는 서킷 트레이닝 시스템, 전문 트레이너가 만든 생활맞춤형 운동인 테마 컨텐츠 아카이브, 각 사용자의 운동 정보를 기록하는 운동 기록실 등이 있다.

어떠한 기계와의 접촉이 필요없고, 오로지 디지털 방식으로 측정하고 기록하는 스마트한 운동을 할 수 있다. 제조사측은 “무한 공급되는 게임형 컨텐츠로 몰입도를 높이며, 즐거운 운동을 반복할 수 있다”고 했다. 또 체력단련, 두뇌훈련, 헬스게임 등 3-Way 컨텐츠 카테고리가 있는 디지털 체육 전문 시스템이다.

너싱(간호교육) XR

AI와 메타버스를 융합한 실감형 간호 교육 플랫폼이다. VR/MR 기술 기반의 시뮬레이션 실습을 바탕으로 하며, 손동작과 음성 상호작용이 결합된 방식이다.

AI 기반의 간호 수행력을 평가하는 알고리즘이 있으며, 질병 클리닉 기반으로 전 주기 간호 경험을 바탕으로 한다.

이는 초실사형 메타버스 기반 시뮬레이션 실습을 위주로 간호사 교육을 진행한다. AI 및 XR 기술 기반의 3D 실감형 교육 환경과 메타버스 실습공간을 제공, 실제감과 몰입감을 높여준다. 특히 “학습자의 손과 음성에 의한 의사소통을 결합한 멀티 모달 인터렉션으로 AI기반의 감성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한다”고 했다.

스마트 골프장 솔루션

스마트골프장 솔루션 ‘카탈로닉스’는 무인 모니터링 시스템, 실시간 데이터에 의한 정량 비료 사용, 예측 데이터를 통한 효율적인 코스 관리, 자동스코어, 로봇 캐디, 볼트랙킹 등의 편의를 제공한다.

“갈수록 경영이 악화되는 골프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라는게 제조사의 설명이다. 이를 위해 다분광 카메라, 대기․토양센서, 태양광 패널, 객체 인식 카메라 등 잔디관리 솔루션을 갖추고 있다. 또 샷 분석 모듈, 골퍼 추종 로봇 캐디, 포장 에듀케이터, IT-골프 게임서비스 등 스마트 스포츠 플랫폼을 갖추고 있다.

특히 객체인식 카메라, 대기․토양 센서, 디스플레이, 샷 영상 촬영과 수집 기능의 이미지 기반 골프 플랫폼도 핵심적인 장치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