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 속도 위한 동맹 활발
쿠팡, 로켓배송 확대
쿠팡의 입점 판매자들도 로켓배송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그간 로켓배송은 쿠팡이 직접 매입한 상품만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나, 쿠팡이 새로 선보이는 ‘로켓제휴’를 통해 판매자들의 일반 제품들도 로켓배송이 가능케 된 것이다.
쿠팡은 마켓플레이스(오픈마켓) 입점 판매자가 상품보관부터 로켓배송, CS 응대까지 한 번에 해결 할 수 있는 ‘로켓제휴’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로켓제휴’는 고객의 수요에 따라 운영되는 모델이다. ‘로켓’의 셀링 파워를 활용해 매출을 높일 수 있게 돕는 새로운 판매 프로그램이다.
쿠팡의 알고리즘이 필요한 재고를 예측해 판매자에게 데이터를 제공하면 판매자가 쿠팡의 로켓 물류센터에 상품을 입고시키고 쿠팡이 매입하는 형식으로 운영된다.
이로써 로켓제휴를 이용하는 판매자들은 상품에 대한 전적인 권한을 직접 관리하면서도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배송 방식인 로켓배송으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배송 전쟁
과거 상품 구색과 가격 경쟁력이 유통업계의 판도를 결정했다면 지금은 '배송 속도'도 중요한 경쟁 요소로 부상했다. 실제 쿠팡은 로켓배송을 내세워 새벽배송 시장을 장악했다.
쿠팡의 성공에 자극받은 이커머스 업체뿐 아니라 롯데·신세계·현대 등 전통적인 유통 대기업까지 '배송 동맹' 결성에 합류하고 있다. 유통업체들이 '빠른 배송'에 앞다퉈 뛰어들고 있는 것이다.
특히 신선식품 전자상거래의 핵심 경쟁력은 역시 ‘상품’과 ‘배송’이다. 쿠팡의 ‘로켓프레시’, SSG닷컴의 ‘쓱배송’, 마켓컬리의 ‘샛별배송’이 쌓아올린 시장은 자체 물류센터와 배송망을 갖추기 위해 막대한 금액을 투자하고 상당한 운영비용을 쓴 덕분이기도 하다.
문제는 배송을 유통업체가 직접 나설 경우 비용 부담이 만만치 않다는 점이다. 쿠팡이 대표적인 사례다. 쿠팡은 유통업계에서 물류를 직접하고 있는 유일한 업체다.
상품도 직매입하고 물류센터도 직접 짓거나 임차해 운영하고 있다. 대규모 투자가 뒷받침돼야 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구조인 것이다.
이 때문에 성공적인 시장반응에도 불구하고 영업수지는 좀처럼 개선되지 못하고 있다. 실제 쿠팡의 누적 적자는 3조7210억원에 이른다.
배송 동맹 찾아 나선 유통업계
유통업체들이 '배송 동맹'을 찾아 나서는 것도 투자비용 부담을 덜 수 있기 때문이다. 빠른 배송이 경쟁력의 핵심이 되면서 유통업체들은 '배송 동맹'을 앞세워 패권 다툼을 벌이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8월 초 ‘현대식품관 투홈’ 웹사이트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앱)을 론칭하고 새벽배송을 시작한다. 오후 11시까지 들어온 주문에 대해 다음날 오전 7시 전에 배송해 주는 서비스다.
현대백화점은 신선식품 새벽배송 업무를 전담할 물류회사로 범 현대가인 현대글로비스를 낙점했다. 현대글로비스는 현대자동차의 물류 계열사다. 신세계도 통합 온라인몰인 SSG닷컴의 배송 속도를 높이기 위해 전문 물류회사와 위탁 계약을 맺었다.
이커머스 후발주자인 SSG닷컴은 쿠팡에 맞서 지난해 새벽배송을 실시한 결과, 진출 1년 만에 시장에 안착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롯데도 배송 역량 강화에 나서 ‘한시간배송’ ‘바로배송’ ‘야간배송’ 등 다양한 배송 서비스를 쏟아내고 있다.
롯데쇼핑은 롯데그룹의 물류 계열사인 롯데글로벌로지스와 배송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롯데백화점에서부터 마트, 슈퍼, 지난 4월 출범한 롯데온까지 롯데글로벌로지스와 손을 잡고 배송서비스를 전개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식품관 근거리 배송에, 마트와 슈퍼는 당일배송에 롯데글로벌로지스를 활용하고 있다.
이커머스 업체들
이커머스 업체들도 움직이고 있다. G마켓과 옥션, G9를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는 2017년부터 CJ대한통운과 '스마일배송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스마일배송은 판매자의 제품 보관부터 주문 처리, 포장, 배송, 고객 문의 응대까지 이베이코리아가 대행해주는 서비스다. 평일 오후 8시 이전까지 주문할 시 다음 날 상품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위메프는 GS더프레시와 협력해 생필품 당일배송을 실시하고 있다.
위메프는 '중개 플랫폼' 역할만 하고 GS더프레시가 상품 입출고부터 배송까지 물류를 전담한다. 3만원 이상 구매하면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원하는 시간대에 무료로 배송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