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14일까지 “‘윈도우 11’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
가장 간단한 방법, ‘윈도우 업데이트’로 자동 업그레이드 업그레이드가 다운로드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필요한 경우 재부팅 윈도우 11 설치 도우미 사용, 업그레이드 도움 받을수도
[애플경제 이윤순 기자] 윈도우 10 지원이 10월 14일에 종료됨에 따라 보안이 약화되기 전에 업그레이드할 필요가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10월 14일에 윈도우 10을 공식적으로 종료하고 운영 체제의 보안 및 기능 업데이트를 종료할 예정이다. 수억 명의 윈도우 10 사용자에게는 반갑지않은 소식이지만, 보안을 유지하려면 모든 윈도우 10 기기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중요하다. 해커들은 보안 지원이 공식적으로 종료되는 즉시 활용할 만한 수많은 ‘제로데이’ 익스플로잇을 보유하고 있을 것으로 우려된다.
윈도우 11로 업그레이드하는 것도 간단하다.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시스템이 최소 시스템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다면 윈도우 10을 윈도우 11로 빠르고 쉽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업그레이드 방법과 요령
기기가 윈도우 11을 지원하지 않거나, 다른 이유로 업그레이드할 수 없거나 업그레이드하지 않으려는 경우, 윈도우 10 전용 확장 보안 업데이트 제도를 고려해보는 것도 방법이다. 이는 1년에 61달러의 비용이 들지만, 추가 보안 업데이트가 제공되므로 향후 업그레이드를 계획하는 동안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다.
윈도우 10에서 윈도우 11로 업그레이드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윈도우 업데이트’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 도구는 필요한 경우 윈도우 10 설치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설치가 완료되면 전체 업그레이드를 자동으로 완료한다.
우선 윈도우 검색창에서 "업데이트"를 검색하고 검색 결과에서 ‘업데이트 확인’을 선택한다. 또는 시작 >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윈도우 업데이트로 이동해도 된다.
그런 다음 ‘업데이트 확인’ 버튼을 선택한다. 그러면 잠시 후 설치에 사용 가능한 모든 업데이트가 표시된다. ‘윈도우 11로 업그레이드’가 표시되면 ‘다운로드 및 설치’를 선택, 설치를 시작한다. 주요 윈도우 10 버전 업데이트가 표시되는 경우, 먼저 해당 업데이트를 적용해야 할 수 있다.
중간 업데이트를 모두 완료하면 윈도우 11 업그레이드를 다운로드, 설치한다. 업그레이드가 다운로드 및 설치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필요한 경우 재부팅한다. 업그레이드 중에 시스템이 여러 번 재부팅될 수 있다.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특정 옵션을 선택하거나 특정 정보를 입력해야 할 수도 있다. 이런 메시지가 표시되면 화면의 안내를 따르면 된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파일, 데이터, 애플리케이션이 함께 업그레이드되므로 마치 아무것도 변경되지 않은 것처럼 새 윈도우 11을 즉시 사용할 수 있다.
윈도우 11 설치 도우미는 윈도우 11로 업그레이드하는 데 추가 도움이 필요하거나 시스템이 새 운영 체제와 호환되는지 확실하지 않을 때 유용할 수 있다. 윈도우 11 설치 도우미를 다운로드하는 것도 방법이다.
‘설치 도우미’ 실행도 바람직한 방법
사용자 장치가 윈도우 11과 호환되는지 확인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장치가 시스템 요구 사항을 충족하거나 초과하는 경우 ‘동의 및 설치’ 옵션이 표시된다. 그러면 해당 옵션을 선택하면 된다. 그런 다음 업그레이드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린다. 이때 시간이 다소 소요되며 시스템이 여러 번 재시작되곤 한다.
완료되면 화면의 지시에 따라 설치를 ‘완료’한다. 그런 단계가 완료되면 이제 윈도우 11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윈도우 11을 처음부터 설치할 수도 있다. 이를 위해선 설치 드라이브의 모든 내용을 수동으로 덮어쓰고 모든 데이터, 애플리케이션 및 설정을 제거한다. 설치 전에 중요한 데이터는 반드시 백업할 필요가 있다. 이 방법은 새 SSD(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에 윈도우 11을 설치하려는 경우에도 유용하다.
단, 윈도우 11을 처음부터 설치하려면 유효한 윈도우 10 또는 11 키가 필요하다. 이전 윈도우 7 또는 8.1 라이선스는 이에 적합하지 않다.
마이크로소프트 웹사이트의 윈도우 11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 ‘윈도우 11 설치 미디어 만들기’ 아래의 ‘지금 다운로드’ 버튼을 누른다. 호환되는 USB 드라이브를 시스템에 연결한다. 이 경우 최소 8GB의 여유 공간이 필요하다.
그런 다음 미디어 생성 도구를 실행한다. 라이선스 조건에 동의한 후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 만들기’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한다. 다음으로 설치하려는 윈도우의 언어, 에디션 및 버전을 선택한다. 선택한 설치 미디어로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선택한다.
이후 부팅 가능한 USB 드라이브가 생성될 때까지 기다린다. 업그레이드 중에 데이터가 손실될 수 있으므로 진행하기 전에 중요한 데이터를 모두 백업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할 필요가 있다. 확인이 되면 시스템을 재부팅하고 부팅 메뉴 또는 BIOS를 사용하여 설치 미디어 USB 장치로 부팅한 후 화면 안내에 따르면 된다.
모든 윈도우 11. 시스템에 여러 개의 드라이브가 있는 경우, 설치 위치를 선택할 때 올바른 드라이브와 파티션을 선택해야 한다. 설치가 완료되면 최신 보안 및 기능 개선 사항을 활용하기 위해 윈도우 업데이트를 최소 한 번 실행하는 것이 좋다. 또한, 새 윈도우 설치에 맞춰 새로운 릴리스가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