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下)‘2024 월드IT쇼’-‘보안기술도 날로 진화’

정보보안, 해킹방지, 환경보안 위한 보안기술, 생체인증 등 데이터센터 장비 효율적 전력 분배, 음성 안내, 주문, 결제 ‘원스톱’ 가상머신(VM)과 컨테이너 통합, 관리, ‘자율주행 기술’도 선봬

2024-04-19     전윤미 기자
 '월드IT쇼 2024' 전시장 모습. 

[애플경제 전윤미 기자] 이번 전시회에선 최첨단의 사이버보안 기술도 대거 출시되어, 보안기술의 현주소를 엿보게 했다. PC보안은 물론, 모바일 등에서도 제로 트러스트 기반 설계를 통해 보다 강력한 신원 확인과 액세스 권한을 부여하는 기술이 발전하고 있다. 또한 특정 영역에서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접속 가능 IP 등록 기능을 제공하기도 한다.

또한 가상 기술도 활발하게 응용되고 있다. 가상환경을 구축하고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기능과 장점을 활용, 가상화 한경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비용도 절감하도록 했다. 특히 데이터센터 내의 모든 유형의 IT 장비에 전력을 분배하도록 하도록 하는 설계 기술도 눈길을 끌었다. 그 중엔 PX 지능형 ‘랙PDU’ 시리즈도 등장했다. 이는 전력 분배뿐 아니라, 실시간 원격 전원 모니터링, 환경 감시센서, 데이터센터 인프라 관리 기능 등 제공한다.

기업 정보보안 위한 보안체계 출시

기업 정보보안을 위한 보안체계를 출시했다. 사내 정보 유출을 예방하고, 해킹을 방어하며 간편한 보안 운영을 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진짜 올인원 PC보안은 내부와 외부 위협이 모두 예방되어야 한다”는 회사측 설명이다.

이는 외부 해킹을 방어하기 위해 글로벌 엔진을 기반으로 악성 위협을 차단, PC취약점을 점검해준다. 이를 통해 해커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해준다. 또 내부 정보 유출을 예방하기 위해 이메일, 카톡, 각종 출력물 등 회사 정보가 무심코 반출되는 사태를 막는다. 특히 임직원의 실수나, 고의로 유출되는 내부 정보를 보호해준다.

회사측은 “엑소스피어는 사내 보안체계는 물론, 기술정보, 영업정보파일이 많고, 사내 개인정보 보유량이 파악이 안 될 경우 필요하다”면서 “특히 해킹과 랜섬웨어에 대한 대책이 없거나, 백신, DLP 등 PC보안 솔루션을 여러 개 사용하고 있을 경우도 필수”라고 권장했다.

전력 부하에 대한 전력공급 ‘랙PDU’

랙PDU(Rack Power Distribution Unit, rPDU)는 전력 부하에 대한 중요 전력 공급을 보장한다. 특히 데이터센터 내의 모든 유형의 IT 장비에 전력을 분배하도록 설계되었다. 이 회사의 PX 지능형 랙PDU 시리즈는 전력 분배뿐 아니라, 실시간 원격 전원 모니터링, 환경 감시센서, 그리고 데이터센터 인프라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PX시리즈는 아울렛 스위칭, 개별 아울렛 미터링, 고전력용, 그리고 400V 삼상 전력 분배 등의 옵션을 포함한 수백 가지 모델을 제공한다.

이는 단납기로 제공되는 특정 기성 제품과, 이외의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PDU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파워 제품의 핵심장치인 Xerus는 30년 이상의 데이터센터 관리 전문 지식을 PDU에 통합한다. 이를 통해 매우 안정적이고 각 현장ㅇ서 혹독한 품질 테스트를 거친 안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 플랫폼으로 구성되어 있다.

비접촉 생체인식 인증 솔루션

비접촉 생체인증 솔루션 AeroxSignLoc을 개발, 출시했다. 이는 대부분의 스마트폰을 활용한 고해상도의 비접촉 지문을 촬영, 본인 인증을 하는 혁신적 기술의 결과다. 보안이 뛰어난 신뢰성있는 생체인식을 활용해, 빠르고 편리한 모바일 본인 확인을 제공한다.

이는 소프트웨어 기반의 인증 모듈로서, 국내 최초로 금융서비스에 적용되었고, 삼성으로부터 Pre-A의 투자를 성공시켰다. 800만 화소의 카메라와 LED플래시만 있으면 지원한다. 대부분의 아이폰, 안드로이드폰을 지원한다. 또한 다른 생체인식 기술에선 힘든, 빛이 없는 환경과 같은 촬영에 불리한 환경에서도 촬영할 수 있다.

현재 금융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영역에서 많은 레퍼런스를 갖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100만명의 유저를 초과했다.내부 통제 보안과 2차 인증이 강해지고, 그것은 새로운 인즈으이 표준이 될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클라우드 환경의 SaaS 보안 모델

SaaS 환경보안 모델의 핵심인 ‘Key4C’을 출시했다. 이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신속,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되는 클라우드 HSM/KMS 기반 보안 서비스다.

제로 트러스트 기반 설계를 통해 보다 강력한 신원 확인과 액세스 권한을 부여하기 위해 특정 영역에서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접속 가능 IP 등록 기능을 제공한다. APP/IP필터링 기능도 있다. 기존 온프레미스 형태의 HSM은 물리적 공격이 침해 위험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에 APP/IP 필터링 기능으로 취약점에 대응할 수 있게 한다.

Audit 기능으로 사용자 인증을 강화한다. 이벤트 로그(엑세스)를 보관, 검색, 분석해 시스템 보안감사 기능을 제공한다. 또 보안 위협을 조기에 탐지, 대응한다. 이는 또 대시보드를 통한 이용 오류를 감지할 수 있다. 이용 현황 대시보드를 통해 쉽게 HSM 사용 패턴을 파악, 다양한 제품과 연동 테스트가 가능하다. 사용성 문제를 해결 효율적인 HSM 사용을 지원한다.

스마트 키오스크와 POS 통합 모델 등장

스마트 키오스크와 POS의 통합모델인 I-스마트K를 출시했다. 이는 음성, 영상, IoT 서비스를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이는 음성으로 안내, 주문, 결제 단계까지 원스톱으로 신속하게 진행되어 최적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플랫폼 기반의 솔루션이다.

AI 기반 지능형 추천, 음성 챗봇 및 영상 인식, 대화 기획 및 설계, 추천 알고리즘을 적용한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다. 이는 셀프 오더 시스템, 콘텐츠/서비스 주문 및 결제, 기업 및 공공기관용 자동화 서비스, 소상공인 판매 및 안내 서비스 등에 적용할 수 있다. 앱과 윈도우, 서버 기반으로 홈쇼핑, 리테일 등 스마트 키오스크의 확정성과 안정성을 제공한다.

가상 머신과 컨테이너 통합 관리 플랫폼

오픈소스 기반의 가상 플랫폼 ProxMox VE를 출시했다. 이는 가상머신(VM)과 컨테이너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무료 플랫폼이다. 기업의 가상화 환경을 효율적으로 운영, 확장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다. 가상머신 및 컨테이너 가상화를 위해 KVM과 LXC기술을 사용한다. 또 가상환경을 구축하고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기능과 장점을 제공, 기업의 가상화 한경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구축하면 효율적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유연한 환경을 구축하며, 관리가 손쉽다. 안정성, 확장성을 지니며, 전담 팀을 지원하기도 한다.

초정밀 측위 기반 자율주행 통합 솔루션

오토아 자율주행 통합 솔루션을 구축, 출시했다. 초정밀 측위(RTK-GNSS) 기반 INS 기술로 핸들이 없는 로봇 형태에 적용할 수 있는 자율주행 솔루션이다. 오토아 로봇 솔루션은 컨트롤러 직접 제어를 통해 자율주행 기능을 제공한다. 이는 완전자율주행과 높은 정밀도, 지형 보정, 뛰어난경제성, 강력한 신뢰성, 모니터링 등의 기능을 특징으로 한다.

RTK-GNSS는 절대적인 위치를 가장 정확하게 알 수 있다. 그러나 건물 및 장애물 등으로 인해 시야가 부분적으로 가려지는 환경에서 RTK-GNSS의 위치 정확도는 신뢰할 수 없다.

확장형 데이터센터 기반 설비 솔루션

확장형 데이터센터 기반 설비 솔루션을 출시했다. 이는 효율적 냉각 솔루션으로 랙의 온도 모니터링, 중앙 모니터링 SW, 용량 및 변경 관리 SW, 랙 단위의 정밀 냉각 기능, 유연성과 확장성을 갖춘 모듈형 UPS 전원 등을 갖추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효율적인 그린 데이터센터 환경의 구축과 운영이 가능하다”는 회사측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