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 "오픈API, 금융 생태계 확장 중요 역할 할 것"
‘IBK 오픈API 플랫폼’ 서비스 구축 완료
오픈 API(Open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Open API, 공개 API) 또는 공개 API는 개발자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된 API를 말하며, 이용자가 직접 응용 소프트웨어나 웹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권한이 제공된다. 대표적인 예로 네이버 지도, 구글맵 등이 있으며, 지도 서비스 및 다양한 서비스들에서 시도되고 있다.
금융권에서도 지급결제망 및 개방성, 접근성 확대의 중요성을 포착해 API 체계를 발빠르게 구축 중이다.
이러한 가운데 IBK기업은행은 지난 24일 빅테크·핀테크 등 외부 기관과의 신속한 업무 제휴 및 금융 생태계 확대를 위해 ‘IBK 오픈API 플랫폼’을 구축했다고 30일 밝혔다.
오픈API 플랫폼은 사용자가 직접 응용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개발 할 수 있도록 IBK의 금융서비스를 API방식으로 공개하고 통합 관리하는 개발자 지원 플랫폼이다.
기업은행은 IBK 오픈API 플랫폼을 활용해 고객의 다양한 금융서비스 니즈를 신속하게 반영하고 은행과 자회사간에 데이터를 결합하여 융·복합 상품·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IBK 오픈API 플랫폼은 포털 홈페이지(http://devapiportal.ibk.co.kr)에서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외부기관이 IBK가 제공 중인 금융 API를 이용한 서비스를 출시하고자 할 때, 사전 테스트를 해볼 수 있는 환경도 조성되어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 오픈으로 API 기반의 제휴가 간편해지고, 비용도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나아가 빅테크, 핀테크와의 협업으로 IBK 금융 생태계 확장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