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 "오픈API, 금융 생태계 확장 중요 역할 할 것"

‘IBK 오픈API 플랫폼’ 서비스 구축 완료

2021-06-30     이보영 기자

오픈 API(Open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Open API, 공개 API) 또는 공개 API는 개발자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된 API를 말하며, 이용자가 직접 응용 소프트웨어나 웹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권한이 제공된다. 대표적인 예로 네이버 지도, 구글맵 등이 있으며, 지도 서비스 및 다양한 서비스들에서 시도되고 있다. 

금융권에서도 지급결제망 및 개방성, 접근성 확대의 중요성을 포착해 API 체계를 발빠르게 구축 중이다. 

이러한 가운데 IBK기업은행은 지난 24일 빅테크·핀테크 등 외부 기관과의 신속한 업무 제휴 및 금융 생태계 확대를 위해 ‘IBK 오픈API 플랫폼’을 구축했다고 30일 밝혔다.

오픈API 플랫폼은 사용자가 직접 응용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개발 할 수 있도록 IBK의 금융서비스를 API방식으로 공개하고 통합 관리하는 개발자 지원 플랫폼이다.

(제공=IBK기업은행)

기업은행은 IBK 오픈API 플랫폼을 활용해 고객의 다양한 금융서비스 니즈를 신속하게 반영하고 은행과 자회사간에 데이터를 결합하여 융·복합 상품·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IBK 오픈API 플랫폼은 포털 홈페이지(http://devapiportal.ibk.co.kr)에서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외부기관이 IBK가 제공 중인 금융 API를 이용한 서비스를 출시하고자 할 때, 사전 테스트를 해볼 수 있는 환경도 조성되어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 오픈으로 API 기반의 제휴가 간편해지고, 비용도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나아가 빅테크, 핀테크와의 협업으로 IBK 금융 생태계 확장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