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페이스북·아마존, 기존 서비스 통합·전환·강화로 경쟁력 ‘업’
‘구글서치’에 특화 액티비티카드·페북 ‘메신저 채팅 기능 통합’·아마존 ‘게임방송’ 강화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이 각각 기존 제품과 서비스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면서 앞다퉈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이는 최근 팬데믹의 영향으로 일부 관련 검색이 줄어들거나 사용자들의 활용 빈도가 줄어든 기능이 속출하면서 이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란계 업계 전문가들의 얘기다.
KT경제경영연구소가 블룸버그, 9to5Google, 테크 크런치 등 관련 매체들의 보도를 토대로 전한 내용에 따르면 이들 3사는 현 국면을 타개하기 위해 통합과 전환, 강화의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검색 광고 매출 감소에 특단의 대책
그 중 구글은 ‘구글 서치’에 직업이나 레시피, 그리고 온라인쇼핑에 특화한 액티비티 카드(Activity Cards)를 추가했다. 구글 측은 이에 대해 별다른 설명을 가하지 않고 있지만 실리콘 밸리 분석가들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외출하는 경우가 줄어들면서 관련 검색이 줄어든 것이 원인”이라고 지목하고 있다. 그로 인해 구글의 검색 광고 매출도 하락하고 있는데, 이같은 감소 현상을 만회하기 위한 시도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Alphabet)은 2020년 2분기 매출이 증시 IPO 이후 최초로 감소했다고 밝혔다. 특히 검색광고 매출 역시 작년 동기에 비해 9.8%나 감소했다고 전했다.
이번에 구글이 추가한 액티비티 카드는 그런 상황을 반전시키기 위한 카드로 내놓은 것이다. 이는 구인, 요리법, 온라인쇼핑 등 온라인 활동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외출을 하지않고 가정에 머무르는 사용자들을 겨냥한 것이다.
이에 앞서 구글은 지난 2019년 1월에도 당시 ‘구글 서치’ 검색 히스토리에 기초해 과거 검색어와 방문 페이지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액티비티 카드를 출시한 바 있다.
액티비티 카드, ‘구인·레시피·온라인 쇼핑’에 특화
이번에는 이에 구인, 레시피, 온라인 쇼핑에 특화한 액티비티 카드를 추가한 것이다. 온라인 쇼핑을 예로 들면 이전 검색 내역, 방문 페이지 등의 제품을 검색창 하단에 카드 형태로 나열해 좌우측으로 넘겨서 확인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때 개별카드는 제품명, 이미지, 가격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액티비티 카드 하단에 관련 광고 형태로 “Your related visits”와, “Your related searches” 카드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줄어든 검색광고 매출을 늘린다는 계획이다.
페북, 인스타그램에 메신저 채팅 기능 통합
페이스북도 자사 메신저의 채팅기능을 통합하고 나섰다. 현지 매스컴 보도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인스타그램에 페이스북 메신저의 채팅 기능을 통합하기 시작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 많은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이 페이스북 메신저의 채팅 기능을 통합할 수 있는 업데이트 페이지에 접근하고 있다고 한다. 이에 따르면 일단 업데이트를 누르면 인스타그램 DM 대신 페이스북 메신저의 채팅 기능이 추가되면서 말풍선에 색깔이 추가되며 이모티콘도 활용할 수 있다. 만약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메신저를 별도로 이용하고 싶을 경우는 ‘Not Now’ 버튼을 누르면된다.
업계 애널리스트들은 이같은 페이스북의 의도에 대해 “페이스북이 인스타그램에 굳이 자사 메신저를 통합한 것은 페이스북의 프로그램 가운데 가장 이용률이 높을 것으로 추정되는 인스타그램 메신저에 주목한 것”이라면서 “인스타그램 메신저의 채팅 기능을 통합하면 메신저 이용 확대와 함께 페이스북으로 유입되는 이용자도 늘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구체적인 통합 시기는 아직 알려진 바 없으나 인스타그램 메신저 통합 후 상황에 따라 통합 시기를 조절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마존 프라임’ 혜택과 기능 강화
한편 아마존은 자사 게임방송서비스인 ‘트위치 프라임(Twitch Prime)’의 명칭을 ‘프라임 게이밍(Prime Gaming)’으로 전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의 ‘프라임 게이밍’은 트위치의 게임방송 외에도 무료게인, 게임콘텐츠(무기 및 스킨), 무료 트위치 채널구독 등의 기능을 포함한다.
다만 기존 ‘아마존 프라임’에 가입하면 ‘프라임 게이밍’에서 제공하는 혜택을 무료로 즐길 수 있다. ‘프라임 게이밍’은 무려 20개 이상의 PC, 콘솔, 모바일 게임 등을 제공하며 매월 무료게임도 추가될 예정이다. 예를 들어 ‘Grand Theft Auto Online’, ‘Red Dead Online’, ‘Apex Legends’, ‘EA Sports FIFA 20’, ‘League of Legends’ 등이다.
또 ‘아마존 프라임’에 가입하면 ‘프라임 비디오’, ‘프라임 뮤직’, 트위치 채널 등을 무료로 이용할 수도 있다.
아마존은 또 “트위치 게임 방송에 또다른 이용 가능한 게임을 추가하는 등 ‘아마존 프라임’ 가입시 이용할 수 있는 무료 혜택을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아마존은 또 2021년에 클라우드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도 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현재 ‘프라임 게이밍’을 출시한 상황이어서 그 실현 여부는 두고볼 일이란 반응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