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년도 ‘대한민국디자인대상’전 공모

21일부터 한 달 간, ‘국가 차원 디자인 공로자 포상’

2018-05-18     김점이 기자

 

[애플경제=김점이 기자] 오는 21일부터 한 달 간 ‘제20회 대한민국디자인대상’전을 위한 공모가 이뤄진다. 이 행사는 매년 정부 차원에서 디자인 부문의 유공자들의 공로를 치하하기 위한 국가적 포상계획의 일환으로 행해지고 있다.

금년에도 디자인경영부문, 지방자치단체 부문, 디자인 공로 부문에 걸쳐 각기 대상(대통령 표창), 최우수상(국무총리표창), 우수상(산업통상자원부장관표창)포상이 이뤄진다. 디자인 경영부문은 디자인 경영전략을 수립하여 이의 개발 및 투자, 인재양성 등을 통해 탁월한 경영성과를 거두고 산업 발전 및 국가 경쟁력 강화에 크게 공헌한 기업 또는 사업부문이 대상이다. 

지방자치단체부문은 디자인을 다양한 도구로 활용하여 괄목할만한 발전을 보여준 지방자치단체(광역 및 기초자치단체)가 일차적 대상이다. 또 도시의 산업, 교육기관, 디자이너와 해당 도시만이 개별적, 공동체적으로 디자인의 무한한 가능성을 실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지자체(광역 및 기초자치단체)도 해당된다.

디자인공로 부문은 디자인 육성에 공헌한 자로서, 기업의 디자인경영 활성화와 진흥에 크게 기여한 경우, 디자인 연구 저술 등 을 통해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한 경우, 디자인 정책방향 제시 등 관련정책 수립에 기여한 경우, 한국 디자인의 위상을 널리 알린 경우 등이다. 기업CEO, 임원, 디자이너, 공무원, 정치인, 학계인사, 연예인 등을 망라하며, 국내 디자인산업 진흥에 공헌한 외국인도 포함된다.